HOME > 한국의 지식재산권 > 한국 지식재산권 환경
 
왜 한국에 대한 특허 출원을 우선 고려해야 하는가?
(한국 기술 시장에서 우위를 먼저 차지하는 것의 중요성)
 
한국은 1950년대 가장 빈곤한 국가 중 하나였으나, 아래 지표들이 보여주는 바와 같이 세계 10위권의 경제 대국이자 세계 4위의 특허 강국으로 성장하였습니다. 이러한 괄목할 만한 성장에 힘입어, 한국은 세계 시장을 타겟으로 하는 기업들의 지식재산권 전략 수립에 있어 매우 중요한 국가로 부상하였습니다.
 
 
 
 
 
 
 
아울러, 한국은 세계 첨단 기술제품들의 pilot market 과 지식재산권 보호의 pilot territory로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소비자들은 유행에 민감하고 제품에 요구하는 품질의 수준이 높은 것으로 정평이 나 있습니다. 따라서 한국 시장은 신제품, 신기술의 테스트 베드로서 이미 전 세계적으로 유명세를 타고 있으며, 한국 소비자의 선택을 받은 제품은 세계적으로도 성공한다는 공식이 성립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한국 시장에서 세계 최초로 자사의 특허 출원과 제품 출시를 하는 다국적 기업들도 나오고 있습니다.
 
 
 
한국 특허 출원의 중요성
 
한국에 특허 출원을 함으로써 해외 기업들이 얻을 수 있는 또 다른 장점은 바로 고품질의 심사가 신속하게 이루어진다는 점입니다.

한국 특허청은 20여년 전부터 현장에서 R&D 인력으로 근무한 경험이 있는 이공계 박사학위 보유자들을 대거 특허청의 심사관으로 채용함으로써(전체 심사관의 약 45%, 2011년) 매우 우수한 특허 심사 품질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심사 기간 단축에도 힘써 2013년 현재 평균 특허 심사 간을 13.3개월로 단축하였고, 우선심사의 경우 3.3개월에 심사결과를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한편, 한국은 2014년부터 특허 선진 5개국(IP5)인 미국, 중국, 유럽, 일본 간 특허 심사 하이웨이를 시행하고 있으며, IP5 외에도 포르투갈, 이스라엘, 스웨덴, 스페인 등과 특허 심사 하이웨이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한국에 특허를 출원하면 보다 신속하고 정확하게 해당 기술의 특허성 여부를 판단하여 세계 주요 국가에 출원이 가능합니다.